4 스페인, 마드리드, L 21 Ol 답형 728×90 답형 투우의 발원은 쥐다한 버전들로 전해져 내려온다.
앞서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와 알바라신 산맥 등지의 동굴벽화에 야생 들소가 묘사된 것을 두고, 석기시대 유저분들이 날렵함과 정교함등 기능을 사용하여 황소를 붙잡음하는데서 투우가 발원했다는 썰이있다.
다른 버전의 발원은 고대 이베로족의 종교의식으로 전해지는데, 이베로족은 종교의식에 참석한 관중들 앞에서 황소와 대결하고 이를 신에게 바쳤다고한다.
통상적으로 우리가 접하는 영상 속 투우 스포츠의 생김새, 그러니까 투우가 쇼비즈니스화 하기 개점한 때는 원형경기장이 만들어진 로마시대부터이다.
용맹한 이베리아 황소들이 많이 서식한 스페인에서 유독 발달 됐던것 같다.
이슬람 힘이 스페인의 거의 장악하던 국토수복전쟁때에는 이슬람이 지배하던 지방인 알-안달루스에서는 투우가 성행하지 않았지만, 가톨릭 대국이 지배하던 곳에서는 성행했다고한다.
스페인 중세시대에 투우는 귀족의 스포츠였다.
귀족들은 제풀로의 용맹함을 뽐내기 위해 긴 창을 들고 황소와 겨뤘다고한다.
스페인의 저명 화가 프란시스코 고야는 스페인의 저명 기사 엘 시드의 투우 양상을 위와 같이 그렸다.
황소를 창으로 찌른 엘 시드 깜빼아도르 투우가 민중의 눈길사로 등극하게 된 것은 18세기부터다.
위에서 본 그림 속 엘시드는 소와 겨룰때 말을 타고 있었다.
다만 18세기 이후 투우사들은 땅에서 몸소 소와 대립했고, 이때부터 각축 룰이 만들어졌다고한다.
안달루시아 론다 출신의 프란시스코 로메로 가 오늘날 투우 각축에서 가장 끝판에 출현하는 마타도르 투우 각축에는 총 6명의 투우사들이 출현하는데, 가장 끝판에 출현하는 마타도르 가 물레타를 들고 소와 대결하는 양상이 하이라이트라고한다.
유난히 특별난 경기력을 보이는 소에게 관중들은 2019년 한 공론조사에 이끌면, 스페인 민생 절반 가량이 투우에 대해 반대의사를 보였다.
그들은 투우가 동물학대라고 어필한다.
바르셀로나를 함유한 까딸루냐에서는 약 80퍼센트의 주민이 투우에 반대한다.
이에 힘입어 바르셀로나시는 2004년 투우경기를 저지하는 조례를 제정하였고, 2010년 까딸루냐 위원회가 투우금지 법안을 투과시켰다.
까탈루냐 지방에서 투우경기를 이 처럼 저지시킨 데에는 통치적 과녁 이 숨겨져있다는 해석이 존재한다.
스페인 내전 그때 투우사들이 프랑코를 지지했으며, 프랑코는 자기가 스페인을 통치할때 투우를 스페인의 정체성 이라고 부각했다.
이러한 까닭으로 까탈루냐 유저분들이 투우에 대한 혐오감을 더군다나 높일 수 밖에 계양 하늘채 더퍼스티 없었다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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